2015년 4월 21일 화요일

가치고정 암호화폐 - BitAsset 3.0 정리

https://bitsharestalk.org/index.php/topic,15775.0.html

BitUSD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BitUSD 보유자 입장 (long position)
1. BitUSD를 보유하고 있으면 현재와 마찬가지로 시장 가격에서 판매할 수 있다.
2. 만약 시장 가격이 가격정보(1 BitUSD = 1 USD가 되는 지점)보다 현저히 낮다면, 언제든지 수도결제(settlement)신청을 할 수 있다. 그 때 판매가격은 가격정보 값의 99%이다. (1% 수수료) 예를 들어 가격정보가 100 BTS/USD 인데, 현재 가격이 거래가격이 80 BTS/USD라면 수도결제신청을 하면 1 BitUSD를 99 BTS/USD에 판매할 수 있다. 단, 판매는 곧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 24시간 뒤에 이루어진다. (시장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BitUSD를 공매도하는 입장 (short position)
1. 공매도 가격하한 제한이 없다. 현재는 무조건 가격정보 값으로 공매도가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가격정보와 상관없이 공매도를 할 수 있다.
2. 명시된 공매도 상환기간이 없다. 자세한 내용은 3에서 더 설명합니다.
3. 공매도 초기 담보비율은 200%이다.
4. BitUSD 보유자가 수도결제신청을 한 경우, 담보비율이 가장 낮은 공매도 주문이 수도결제(일종의 강제매매라고 볼 수도 있음)되게 된다. 이 때 수도결제가격은 가격정보 값의 99%이다. (1% 수익) 이를 통해 낮은 가격에서 공매도하려는 시도를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정보 값이 100인데, 제가 100에 공매도를 하고(총 담보 200), 철수가 80에 공매도를 하면 (총담보 80*200% = 160), BitUSD 보유자가 수도결제신청을 할 때, 저는 담보율이 200%인데 비해 철수는 160%밖에 되지 않아 저보다 먼저 강제로 수도결제되게 됩니다.

블랙스완 방지
1. BitUSD 보유자가 가격정보 가격으로 판매하려고 들지 않을 경우, 가격정보 값으로 모든 BitUSD를 수도결제하게 된다. 이는 30일 이전에 공지되며, 그 기간 내에 시장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자동적으로 취소된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어떻게 보면 비트에셋 1.0보다 간단하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특히 수도결제 제도를 통해 BitUSD 보유자가 안정적으로 자금을 현금화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