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 1일 토요일

비트쉐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과의 차이점은?




비트쉐어란 무엇인가?

비트쉐어는 블럭체인 위에서 운영되는 DAC (Decentralized Autonomous Company, 분권화된 자주적 기업) 에 대한 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개인은 비트쉐어를 보유함으로써 이 DAC의 주주가 될 수 있으며 직간접적 방식으로 이익을 배분받을 수 있고, 중간 브로커를 통하지 않고도 온라인 상에서 비트쉐어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DAC이란?

DAC은 하나의 소프트웨어이며, 전통적 기업처럼 주주들을 위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하지만 전통적 기업과 달리 DAC은 CEO나 이사회 등이 없어도 블럭체인 위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비트쉐어의 차이점은?

비트코인도 커다란 의미에서 보면 DAC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역시 블럭체인 위에서 특정 소프트웨어 규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중간 매체 없이 온라인 상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전체를 하나의 커다란 기업으로 놓고 보면 각 BTC는 비트코인이라는 기업의 가치를 대변하는 일종의 지분(또는 주식)이라고 볼 수 있고, 비트코인 블럭체인은 이 지분이 어떤 주소에 얼마나 배분되었는지를 알려주는 공공 장부(public ledger)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블럭체인을 일종의 장부로만 쓰는 단순한 구조를 지닌 반면에 비트쉐어는 블럭체인이라는 장부 위에 여러 조건들을 함께 올릴 수 있게 함으로써 블록체인을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비트쉐어는 블럭체인에 기반한 금융거래나 투표시스템 등을 가능토록 해줍니다. 대표적인 예가 현재 나와있는 Bitshares X (조만간 Bitshares로 통합 예정)입니다. Bitshares X는 블럭체인에 기반하여 P2P 거래소, 가상화된 자산 (BitUSD, BitOil 등) 을 구현한 하나의 금융 시스템으로서 미래의 은행을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비교는 비트쉐어와 비트코인 비교하기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